Ⅰ. 서론
2017년 방송대 다문화교육론 중간과제물 - “살아있는 다문화교육 이야기”를 읽고 다음에 답하시오. 1. 기존(이 수업을 듣기 전, 혹은 이 책을 읽기 전)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3가지 2. 책의 어떤 점이 이런 편견을 떠올리게 했는가? 3. 편견을 바꾸기 위한 노력(혹은 대안) 1가지 이상 제시
이야기합니다.
1. 연령차별이라고 볼 수 있는 사례 제시
연령차별은 특정 연령층에 편견을 갖고 일방적인 차별적 행위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연령차별은 반드시 특정 연령집단에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층에서도 연령차별의 문제를 경험할 수 있다. 연령차별의 유형은 일반적으
산물이라고 본다. 치료자의 역할은 내담자가 지금까지의 삶과는 다른 대안적인 이야기를 발전시키도록 돕는 것이다. 대안적인 이야기가 좀 더 풍부하게 하려면 개인의 살아온 역사, 중요한 관계, 문화의 맥락에서 끌어내어야 하고, 이야기 속에 내담자의 지식과 기술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1. 이야기치료란?
이야기치료(narrative therapy)는 구성주의적 세계관을 배경으로 형성되어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는 새로운 치료 모델로서, 이야기를 통해 개인을 이해하고 가치관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치료 방법이다. 이야기치료는 해석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으며, 이야기를 도구적으로 사용하였던
1. 이야기치료란?
이야기는 어느 곳에서나 존재하며 거의 제한이 없는 다양한 형태로 시대와 장소를 불문하고 모든 사회 속에 존재해 왔는데 이는 바로 이야기가 바로 삶 그 자체이기 때문이다(강명화, 2004). Sarbin은 이야기가 인간의 삶을 설명해주는 가장 근원적인 은유라는 점을 심리학적으로 적절
1. 이야기치료란?
모든 사람은 자신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자기 삶의 이야기를 구성한다. 인간의 몸이 수많은 세포로 이루어져 있듯이 인간의 삶은 수많은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사빈(Sarbin, 1986)은 인간은 이야기적인 구조에 맞추어 사고하고 상상하고 선택을 하며 살아가는 것이므
이야기를 들어주지 않았어요. 제가 한 일은 그들이 다시 자신의 목소리를 내어 이야기 할 수 있도록 믿음을 주는 것이었어요. 그들 곁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친구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말이에요.
라이오넬은 자신의 묻어 두었던 삶의 이야기를 신뢰하는 누군가에게 직접 이야기하는
이야기치료
이야기치료는 화이트와 엡스톤(White & Epston, 1990)에 의해 개발되었다. 그 후 많은 이야기 치료자들은 자신의 상담을 개념화하는 데 사용하는 의미 있는 패러다임 변화에 대해 언급하였다. 이야기 치료자들이 강조하는 이러한 패러다임 변화를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치료
이야기에 대한 서사비평적 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신학과 신약학 석사학윈 논문, 2003, 8쪽.
슈톨마허(Peter Stuhlmacher)는 역사적 비평에 대한 비판의 포문을 [일제히] 열었다. 그러나 그와 같은 입장을 취하는 학자가 비단 그 한 사람만이 아니다. 슈톨마허는 역사적 비평방법이 신학에 없어
*서론
이야기 가족치료는 이야기 치료모델을 가족문제에 적용하는 것으로 절대적
진리나 규범과 객관적 사실의 존재를 부인하는 포스트모더니즘과 개인의 행동
은 문화와 역사의 산물로 특정한 맥락 속에서 만들어진다는 사회구성주의에 기
반을 둔 접근이다. 이야기 치료는 이야기에 대해 단순